- 글번호
- 35385
2024년 제59차 대한방사선사 학술대회 및 국제학술대회 방사선학과 논문 4편 우수구연상 수상
- 작성일
- 2024.11.21
- 수정일
- 2024.12.20
- 작성자
- 전략운영팀
- 조회수
- 326
우리대학(총장 김종완) 방사선학과(학과장 권경태)는 지난 11월 16일(토), ‘2024년 제59차 대한방사선사 학술대회 국제학술대회’에 참가하였다. 이번 학술대회는 서울특별시를 포함한 16개의 시·도회와 대한방사선과학회를 포함한 13개의 전문학회가 참여하고 특히 일본, 중국, 태국, 몽골, 마카오 등 아시아 6개국이 참여하여 160여편의 학술연구 논문이 발표되는 국제학술대회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사람을 향하는 기술, 세상을 바꾸는 방사선사’의 주제로 CT, MRI, 초음파, 핵의학기술, 방사선치료 등 국내 방사선 전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 성과를 공유하였다. 학생들은 이번 국제학술대회를 통해 변화하는 의료환경의 트렌드를 학습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기회를 가졌으며,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최신 기술을 토의함으로써 미래 대응 역량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받는다.
우리대학 방사선학과는 미래지향적 방사선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전채영, 최아연, 김성훈, 김지훈 등이 구연발표 5편과 포스터 발표 3편, 총 8편의 학술연구 성과를 발표하였다. 특히 ‘3D 프린팅으로 제작된 금속필터와 차폐체의 C-arm 신경차단술 적용 성능연구 (김수진)‘, ‘MRI 뇌 용적 측정의 정확도 향상을 위한 최적의 복셀 크기 분석 (김다은)‘, ‘CT 데이터 획득 방법에 따른 협착 진단의 유용성 평가 (김채원)‘, ’3D 프린터를 이용한 무릎관절 CT 팬텀 제작 및 유용성 평가 (이정명)‘ 등 4편의 학술연구 논문은 우수구연상을 수상하였다. 이와 같은 방사선학과의 학술연구 성과는 대학병원의 임상 전문가와 대학 및 의료기관의 실험장비를 현장에서 공유하고, 함께 고찰하는 등 산-학 연계 공동연구의 성과로 판단되며, 나아가서 미래 시대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융·복합 교육의 가능성을 살피는 계기가 되었다.
한편 우리대학 방사선학과는 2024년에 신규 도입한 AI 기반의 다중검출기 전산화단층스캐너(MDCT) 도입과 의료영상융합실습실 구축함으로써 최첨단 방사선영상장비를 이용한 일반촬영, 특수촬영 및 컴퓨터단층촬영(MDCT), 초음파검사, 자기공명영상장치(MRI)를 이용한 검사, 종양의 방사선치료, 방사성의약품을 이용한 핵의학검사 등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임상실습을 현장중심형 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2023년도 제51회 방사선사 국가시험 전국 수석 합격생을 배출하는 등 창의적인 전문의료기술인을 양성하고 국민의 건강증진과 복지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관련기사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