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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칭스타일(Teaching style)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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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프로그램은 Grasha-Riechmann의 티칭스타일 검사지입니다.
각 문항에 교수님의 교수법 스타일이 어떤지 응답해주십시오.
만약 교수님께서 과목마다 다르게 가르치신다면, 특정 과목을 정하고 응답해주십시오.
가능한 객관적이고 솔직하게 응답부탁드립니다.
아래의 질문에 대해 최대 5점으로 동의하는 정도를 나타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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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항 번호 |
질문 | 응답(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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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사실, 개념, 원리는 학생들이 알아야할 가장 중요한 것이다. | |
2 | 나는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높은 수준(high standards)에 도달하도록 목표를 설정한다. | |
3 | 내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은 수업내용 중 이슈에 대한 생각하는 방법을 모델로서 보여주는 것이다. | |
4 | 나의 교수목표와 방법은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스타일을 고려한다. | |
5 | 내가 내 수업을 듣는 학생들은 내가 거의 감독하지 않고 혼자 수업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 |
6 | 지식과 전문성을 학생들과 나누는 것은 나에게 매우 중요하다. | |
7 | 나는 학생들이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보여줄때 부정적인 피드백을 준다. | |
8 | 학생들에게 내가 제시하는 예를 따라해보도록 한다. | |
9 | 나는 학생들과 면담시간에 개인 및 팀프로젝트에서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는지에 대해 상담해준다. | |
10 | 수업 활동들은 학생들이 수업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계발 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들이다. | |
11 | 내가 수업 주제에 대해 말하는 것은 학생들이 그 주제와 관련된 분야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갖도록 하는데 중요하다. | |
12 | 학생들은 내가 설정한 수업 목표와 기대에 되도록 도달해야 한다. | |
13 | 나는 대개 학생들에게 수업 내용을 모두 익히기 위해 방법과 범위를 보여준다. | |
14 |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능력을 계발하도록 소그룹 토의를 하여 돕는다. | |
15 | 학생들에게 스스로 주도 해보는 학습경험을 갖도록 한다. | |
16 | 나는 학생들이 이 과목의 분야에서 일할 때 충분히 준비되도록 해서 내보내고 싶다. | |
17 | 학생들이 무엇을 배워야하고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를 정의해주는 것은 내 책임이다. | |
18 | 내 개인적 경험에서 오는 예를 수업 자료와 함께 잘 사용 한다. | |
19 | 나는 학생들이 수업 프로젝트에서 질문하고, 옵션을 살펴보고, 대안을 제안해보도록 한다. | |
20 |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은 중요한 목표이다. | |
21 | 강의(Lecturing)는 매 시간 어떻게 가르치는가에 대한 중요한 부분이다. | |
22 | 나는 어떻게 수업 과제를 완료하길 원하는지 매우 명확하게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 |
23 | 나는 학생들이 어떻게 다양한 원리와 개념을 활용하는지 보여 준다. | |
24 | 수업활동은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에 주도적으로하고 책임지도록 하는 것들이다. | |
25 | 학생들이 수업시간 강의를 책임지고 있다. | |
26 | 나는 수업 내용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 경우 해결하기 위해 전문지식을 활용한다. | |
27 | 내 과목은 달성했으면 하는 구체적인 목적과 목표가 있다. | |
28 | 학생들은 자신들의 수행결과에 대한 코멘트를 자주 받는다. | |
29 | 나는 수업에서 수업방법과 내용에 대해 학생들의 생각을 물어본다. | |
30 | 학생들은 개인 활동 및 그룹 프로젝트를 완료까지 진도를 설정하도록 한다. | |
31 | 학생들은 나를 표현할 때 자신들에게 필요한 개념이나 원리 등을 알려주는 지식의 보고라고 말하기도 한다. | |
32 | 수업에서 학생들이 무엇을 할것인지는 강의계획서에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다. | |
33 | 학기말이 되면 많은 학생들이 수업 내용에 대해 나처럼 생각하기 시작한다. | |
34 | 학생들은 수업에서 요구하는 과제나 활동을 위해 선택할 수 있다. | |
35 | 교수(teaching)에 대한 내 생각은 타 교수님들에게 모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
36 | 내가 수업시간에 다루는 것보다 학생들에게 더 많은 자료가 주어진다. | |
37 | 내 기준(standards)과 기대치는 학생들이 학습하고 싶은 필요를 느끼는 분야를 찾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 |
38 | 학생들은 나를 표현할 때 자신들의 생각과 행동에서 문제를 바로 잡아주는 역할을 잘하는 코치로 표현할 것이다. | |
39 | 나는 학생들에게 수업에서 잘할 수 있도록 개별적인 지원과 격려를 많이 한다. | |
40 | 나는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도움을 줄 수 있는 도움이 되는 사람이다. |
Copycenter 1976, 1987, 1990, 1996 by Anthony F. Grasha and Sheryl Riechmann-Hruska, University of Cincinnati, Cincinnati, Oh 45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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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님의 티칭 스타일 검사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문가 (Expert) |
엄격한 교수자 (Formal Authority) |
역할 모델 (Personal Model) |
촉진자 (Facilitator) |
위임자 (Delegat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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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결과 | |||||
점수별 분석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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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미만이면 “낮음”, 3.0~3.5 미만이면 “보통”, 3.5 이상이면 “높음” |
각 유형 중에 가장 높은 점수가 나오는 유형을 본인에게 가장 가까운 티칭스타일 유형으로 해석하시기 바랍니다.
각자 고유한 티칭스타일은 학습자 특성이나 수업 상황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발현될 수 있습니다.
본인의 티칭스타일 진단 유형에 대한 아래 설명을 참고하시어 향후 수업 방법 및 진행 개선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유형 | 유형설명 | 선호하는 수업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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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Expert) |
교수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전문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학습자를 지도, 안내함 | 교수자 중심의 질문, 강의, 프레젠테이션 등 |
엄격한 교수자 (Formal Authority) |
교수자로서의 책임감 및 권위를 중요시하며 자신이 가진 지식을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학습자들이 자신의 가치관, 규칙, 기대수준을 따라오도록 그 과정을 감독함 | 교수자 중심의 질문, 강의, 프레젠테이션 등 |
역할 모델 (Personal Model) |
자신의 경험 및 사례를 바탕으로 수업을 리드하며, 평소의 자신의 언행을 통해 학습자에게 모델을 제시함 |
역할극, 시연 등 |
촉진자 (Facilitator) |
학습자의 학습스킬을 개발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학습 내용을 이해시키는 것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생각함 | 문제중심학습, 사례기반학습, 액션러닝 등 |
위임자 (Delegator) |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을 진행하고 그 과정 및 결과에 대해 스스로 책임질 수 있도록 도와줌 | 심포지엄, 패널 토론, 소그룹 토의, 독립 연구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