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38541

요양보호 관련 단체와 외국인 요양보호사 교류협력 위한 업무협약 체결

작성일
2025.07.09
수정일
2025.07.09
작성자
전략운영팀
조회수
49
요양보호 관련 단체와 외국인 요양보호사 교류협력 위한 업무협약 체결 첨부 이미지

 지역 요양복지기관과 함께 전문인력 양성·취업지원·정주지원까지 맞춤형 협력


external_image


우리 대학(총장 김종완)2025627() 오전 10, 대학본부 3층 국제세미나실에서 ()한국주야간보호협회(회장 오현태), 수원시주야간보호연합회(회장 이철규), 수원시장기요양기관연합회(연합회장 김규화), 수원시장기요양지원센터(센터장 전상원), 수원시장기요양시설협회(회장 김영란), 보람찬어르신센터(센터장 최보람) 등 수원시 주요 요양보호 단체들과 함께 외국인 요양보호사 교류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급속한 고령화와 요양보호 인력난 해소를 위해, 외국인 요양보호사의 전문 양성·취업 지원·현장 실습·지역사회 정주지원까지 포괄하는 실질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협약서에는 외국인 요양보호사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상호 협력, 실습 지원 및 취업 지원 협력, 지산학(지역·산업·대학) 네트워크 구축 및 고도화, 지역사회 정주지원 및 공헌, 양 기관 발전을 위한 물적·인적 협력 등이 포함되어, 교육·취업·생활지원까지 전 주기를 아우르는 포괄적 협력 내용이 담겼다.

이번 협약을 통해 우리 대학은 글로벌헬스케어과(요양보호 전공)를 중심으로, 외국인 대상 맞춤형 한국어·직무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현장 실습지 발굴·연계, 요양기관과 취업연계 지원 등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협약식 이후 참석자들은 우리 대학 동남한국어학당에서 진행하는 외국인 전담학과(요양보호사 과정) 설명회에도 참여해, 실제 어학원생 중 요양보호사 직무에 관심 있는 학생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external_image


협약식에 참석한 요양보호 단체 관계자는 현장의 요양보호사 인력난 해소를 위해 필요한 것은 현장이 요구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의 안정적 수급이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전문성을 갖춘 요양보호사 양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우리 대학 황룡 부총장은 이미 대학은 글로벌 요양보호사 교육원 지정을 완료했으며, 새로 개설되는 글로벌헬스케어과(요양보호 전공)를 통해 경기도 유일의 보건의료 특성화 대학으로서 우수한 보건 인프라를 활용해 지역의 취약한 고용환경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 요양보호 산업과 상생·협력하는 든든한 동반자로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우리 대학은 외국인 요양보호사 양성·취업·정주 지원을 포함한 종합적 교육 모델을 선도적으로 구축하고, 지역사회 복지 발전과 요양 인력 수급 안정화에 이바지하는 산학협력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